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전도체란? 초전도체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기

by 꿈꾸는 이야사람 2024. 5. 16.
반응형

과학계 그리고 경제계의 가장 핫한 이슈 중 하나는 바로 초전도체입니다. 초전도체는 언뜻 보면 새로운 신소재의 개발 정도로 보이는 분야로 과학에 한정된 분야로 보이기도 하지만 실제 초전도체는 그보다 더 막강하게 향후 경제분야에도 엄청난 영향력을 끼치게 될 핫이슈이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초전도체 섬네일

 

초전도체란 무엇일까?

초전도체는 이름 그대로를 떠올려보면 그 개념은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무엇인고 하니, 기존의 전도체에 비해 전도가 매우 잘 일어나는 물질이라는 의미.

실제로 초전도체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전기저항이 0인 상태를 가질 수 있는 물질을 의미하는 용어로 현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저항이 0이라는 점은 어떤 것을 내포하고 있고 왜 이 때문에 전 시계의 경제가 들썩일만한 변화가 발생한다고 하는 것일까요?

 

반응형

초전도체 정의

 

초전도체가 중요한 이유는?

초전도체가 중요한 이유는 전기저항이 0이 되는 지점이 존재하는 물질이라는 부분입니다.

전기저항이 0이 되면 전기가 가지는 에너지의 손실이 없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영원히 흐를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때문에 열효율 부분에서 매우 뛰어난 성장이 이루어짐은 물론 이 것이 바로 경제성과도 이어지기 때문에 과학적으로는 물론 경제적으로도 매우 뛰어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초전도체의 역할을 하는 물질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걸까요?

사실 초전도체는 이미 일부 물질들이 개발되어 있으며 특정 분야에서는 이미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 초전도체의 경우 어떤 상황에서나 전기의 흐름에 어떠한 저항도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매우 낮은 온도, 초저온, 혹은 극저온 상태에서만 이런 초전도 형태의 성질을 띄게 됩니다.

 

이런 특수한 조건으로 인해 폭넓은 상용화가 어렵기 때문에 좀 더 완화된 조건에서 초전도체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물질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초전도체는 어떤 분야에 이용될까?

초전도체는 보통 자기장을 형성하는 초전도 자석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것이 주목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전도체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초전도자석의 자기장은 자기 공명 이미징(MRI), 입자 가속기, 마그리트 레브, 그리고 자기 부 상차량 제어 등의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초전도체는 아직은 매우 초기의 개발단계에 속하는 연구과정을 지나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앞으로의 발전가능성과 경제성이 매우 높은 분야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가 이어질 분야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미래의 에너지 운용을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기대하며 다음 단계로의 발전을 기다려볼 분야이기도 합니다.

 

 


2024.04.09 - [복지정책] - 라쇼몽이란? - 羅生門, らじょうもん

 

라쇼몽이란? - 羅生門, らじょうもん

얼마 전 이슈 중 하나로 갑자기 떠오른 단어 라쇼몽. 사실 라쇼몽은 일본의 역사에서는 일종의 도시를 드나드는 문을 일컫는 이름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이슈가 된 라쇼몽은 이 문을 칭하는

makebettermyown.tistory.com

2024.03.02 - [복지정책] - 택소노미(taxonomy) 뜻 알아보기, 택소노미란 무엇일까?

 

택소노미(taxonomy) 뜻 알아보기, 택소노미란 무엇일까?

택소노미는 영문으로 taxonomy로 표기되는 단어입니다. 그리스어에서 그 어원을 찾아볼 수 있으며 그리스어로 배열이나 분류를 의미하는 taxis, 규칙을 의미하는 nomos를 합성하여 분류체계, 혹은 분

makebettermyow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