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레임 게임 뜻 알아보기 - Blame game?

by 꿈꾸는 이야사람 2024. 5. 4.
반응형

범죄수사에서는 과학적인 기법을 통해 증거를 모으고 범행의 사실을 밝혀내기도 하지만 범행에 관련되 여러 용의자들의 대질수사를 통해 심리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이를 이용하여 수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와는 반대로 피의자의 경우 여러 방식을 통해 자신의 죄를 인정하지 않으려 노력하기도 합니다. 블레임 게임은 이 중 후자에 속하는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블레임 게임 섬네일

 

블레임 게임, 본질적으로는 책임의 회피

블레임 게임은 쉽게 말하면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이에 대한 회피를 위해 책임을 다른 이에게 떠 넘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범죄의 피의자를 심문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블레임 게임인 경우 보통 공범이 있는 사건의 피의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수사의 혼선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반응형

블레임 게임이 일어나는 영역은 다양하다.

보통 블레임 게임이 일어나는 분야는 범죄관련 분야인 경우가 많은 편이긴 하지만 사실 일상생활에서도 이와 유사한 상황은 언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혼자 수행하는 일이 아닌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수행해야하는 임무를 띄고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함께 이 업무를 수행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문제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상황은 흔히 볼 수 있는데 이 경우가 바로 가장 흔하게 우리의 일상에서 보게 되는 블레임 게임의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임이 수반되는 모든 영역에서 일어난다.

그렇다면 이런 블레임 게임은 하나의 임무를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수행할 때에만 일어날까요?

안타깝게도 블레임 게임은 비교적 책임의 단계가 명확한 상황에서 종종 발생합니다.

보통 직무의 책임은 상위관리자가 최종적인 책임을 지는 것을 전제로 업무가 수행되며 최종단계의 결제가 이루어지면 책임의 소재는 상위관리자에게 위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도 해당 업무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최종승인한 결제자가 존재하더라도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블레임 게임이 일어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책임의 소재가 확실한 사업분야에 비해 정치적인 현안에서는 이런 블레임 게임이 꽤나 빈번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2024.04.21 - [복지정책] - 쿠싱증후군이란? - Cushing's syndrome 알아보기

 

쿠싱증후군이란? - Cushing's syndrome 알아보기

대중적으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일종의 희귀 증상으로 인구 100만 명당 약 0.2~2.4명으로 비교적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모든 질병이 그렇듯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질병

makebettermyown.tistory.com

2024.04.10 - [복지정책] - 제노사이드 뜻, 의미와 유래 알아보기 - Genocide

 

제노사이드 뜻, 의미와 유래 알아보기 - Genocide

제노사이드의 단어 자체의 의미는 바로 대량학살입니다. 일정한 의도를 가지고 특정한 집단의 구성원을 학살하는 사건들을 일러 제노사이드라고 하며, 제노사이드는 인류의 역사 곳곳에서 꽤

makebettermyow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