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리스트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Mental이라는 비교적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영어단어에 행위자를 의미하는 -list라는 어미가 붙어 만들어진 멘탈리스트는, 사실 실제 존재하는 직업이나 직위라기보다는 단어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신조어에 가깝습니다.
드라마 멘탈리스트, 멘탈리스트를 알리다.
이 단어가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2008년 HBO에서 방영된 성공한 시리즈 중 하나인 동명의 시리즈 때문입니다.
당시 이 시리즈에는 2006년 개봉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린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서 앤 해서웨이에게 해리포터 미발매 분을 구해주며 추파를 던지던 유혹남 크리스턴 톰슨 역을 연기한 사이먼 베이커가 주인공인 페트릭 제인을 맡아 연기했습니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미국에서 방송되는 드라마들을 스트리밍 서비스나 OTT를 통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이 많진 않았는데 그럼에도 웹하드나 일부 공유사이트들을 통해 한국에서도 꽤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을 감상하기도 했습니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인 페트릭 제인이 바로 멘탈리스트입니다.
멘탈리스트
Mentalist
멘탈리스트는 관찰력, 추리력, 설득력, 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생각, 행동을 예측하고 추론해내는 사람을 일컬어 부르는 용어
그럼 그 멘탈리스트는 뭔데?
이 작품에서 그리는 멘탈리스트는 상대방의 심리변화를 읽어내는데 능수능란한 인물로 드라마의 주인공인 패트릭 제인은 자신이 가진 이 기술을 통해 이전에는 마치 심령술사처럼 상대방을 속여 사기를 치거나 혹은 경제적인 이익을 취하는 일종의 사기술로 활용했던 것.
하지만 이후 모종의 개인사를 겪게 되면서 이 기술을 이용해 미국 중앙수사국, 드라마에서는 CBI로 불리우는 수사기관의 수사에 협조하며 사건을 해결하는 인물로 활약하게 됩니다.
드라마에서 그려지는 멘탈리스트는, 범죄에 연루된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하거나 개인적인 인연으로 얽혀 들어가게 되면서 사건에 대한 흥미로운 단서들을 잡아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범인의 심문에도 참여하는데 아주 작은 표정의 변화를 읽어내어 참과 거짓을 구분해 내고, 작은 단서들로 사건에 관련한 다양한 상황 등을 추론해 내는 실력을 발휘합니다.
일부 내용들에서 멘탈리스트인 패트릭 제인이 발휘하는 능력등은 언뜻 보면, 영국의 드라마 시리즈인 셜록의 주인공 셜록을 연상시키게 하기도 하는데 셜록은 2010년에 최초 시리즈가 시작되었으니 아무래도 두 인물간 영향이 있다면 멘탈리스트의 일부 모습이 셜록에 투영된 것으로 보는 것이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HBO의 멘탈리스트 한국에서 리메이크한다.
HBO의 멘탈리스트는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총 7번의 시즌제 방송이 이루어졌고 시즌1이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되면서 이후 몇번의 시즌이 반복되는 동안 패트릭 제인이 제작에 참여하는 등 전형적인 성공방식을 따라갑니다.
시즌부터 패트릭 제인에게 트라우마를 안겨준 범인인 레드존을 제인이 쫓는것을 큰 줄기를 형성하는 주요 사건으로 잡고 진행되었는데 레드존은 패트릭 제인의 아내와 딸을 죽인 범인.
시즌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사건을 쫓으며 맞딱드리는 사건들을 해결한다는 점에서 최근 우리나라의 드라마와도 스타일이 꽤 잘 맞아떨어지는데 그 때문인지 이 작품은 일찍 히 한국에서도 리메이크 제작을 완료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다만 HBO맥스의 한국 진출이 늦어지면서 아직 공개가 되지 않고 있는데 가급적이면 묻히는 일 없이 방송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는 작품. 원작인 HBO의 멘탈리스트에는 한국인 배우 팀강이 출연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한국에서 꼭 보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2024.04.23 - [복지정책] - 블레임 게임 뜻 알아보기 - Blame game?
2024.04.09 - [복지정책] - 라쇼몽이란? - 羅生門, らじょうもん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