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원

만 65세 이상 치과 임플란트 국가지원 급여 신청 방법과 내용

by 꿈꾸는 이야사람 2023. 5. 2.
반응형

고 연령대에 접어들게 되는 우리 부모님들은 치아로 인해 일상에서 직접적으로 불편함을 겪게 되는데요. 만 65세 이상의 경우 임플란트에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해당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치과 임플란트 급여 내용

대상연령 만 65세 이상
적용조건 부분 무치악(완전 무치악 제외)
급여갯수 1인당 2개(평생)
급여재료 식립재료 : 분리형 식립재료 
보철수복재료 : PFM crown (비귀금속도재관)
본인부담율 건강보험가입자 :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30%
차상위 대상자 : 희귀난치성질환자(C) 10%, 만성질환자 등(E, F) 20%
※ 본인부담상한제 제외
※ 의료급여대상자 : 1종 10%, 2종 20%

 

임플란트 시술을 적용받는 과정

해당제도가 시행되었던 초기에는 환자가 치과 임플란트 급여신청을 하는 경우 의료기관이 발급한 신청서류를 시. 군. 구청등에 직접 방문하거나 혹은 우편으로 제출하여 해당내용등을 등록 적용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의료기관에서 직접 전산으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들이 직접 해야 하는 수고로움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임플란트과정

 

절차는 위와 같이 진행됩니다.

① 치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치과 임플란트 급여대상자인지 판단을 받습니다.

② 시술받을 기관에서 해당내용으로 전산신청을 합니다.

③ 등록 신청 후 결과를 받습니다.

④ 해당 내용을 확인 후 치과 병, 의원에서 등록여부를 확인 후 시술을 받으면 됩니다.

 

아직은 평생 2개 하지만 4개로 확대 논의 중

100세 시대가 되면서 사람이 영구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치아를 사용하는 기간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만 65세 이상의 경우 평생 2개의 임플란트 치료에만 해당 급여가 지원되지만 사실 이 정도 지원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 중론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작년부터 해당 임플란트 급여의 수를 늘리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4개의 임플란트까지 급여지원이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논의 중입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2개로 제한되어 있답니다. 빠른 시간 내에 전 국민이 임플란트 걱정 없이 조금 더 확대된 지원으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도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