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프로그램 중 '세상에 이런 일이'나 '실화탐사대'등의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조금의 예외적이고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을 알리는 프로그램에는 종종 쓰레기를 쌓아놓고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방송되곤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를 일러 부르는 디오게네스 증후군이라는 명칭이 실제로 존재합니다. 디오게네스 증후군은 어떤 증상일까요?
디오게네스는 사실 그리스의 철학자의 이름이다.
디오게네스 증후군의 이름이 되는 디오게네스는 사실 그리스의 한 학파를 이끌었던 유명한 철학자의 이름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디오게네스가 이끌었던 학파는 키니코스라는 이름의 학파로 한국어로 치면 견유학하, 즉, 개 유학파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무슨 철학의 학파 이름이 개냐라고 반문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사실 이 학파는 이름 그대로의 철학적 입장을 지지하는 학파입니다.
인간의 궁극적인 행복과 삶의 지향점은 자연 그대로의 순리를 받아들이는 것에 있고, 때문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그 어떤 것도 정당하지 않기에 마치 자연상태의 개가 그 본능에 따라 살아가듯 인간도 그 본능대로 살아가면 완전해진다라고 믿었던 학파.
그것이 바로 디오게네스가 이끌었던 키니코스 학파, 다시 말해 개 학파가 주장했던 바였기 때문에 말 그대로 '개 같은 삶'을 추구했던 것이 바로 이 학파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본능을 거스르지 않는 삶이란?
사실 본능을 거스르지 않는 삶이라는 명제의 규정은 생각보다 다양한 기준에 의해 재단될 수 있습니다.
각 사회는 사회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도덕률이나 혹은 규범이라는 것이 존재해 왔고, 인간들은 그 규범 위에 자신들의 삶의 지향점을 찍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디오게네스 학파가 이끌었던 키니코스 학파가 주구 한 본능이 추구하는 대로 이끄는 삶은 생각보다 하드코어적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개 같은 삶을 추구했는데, 여기에는 삶을 영위하기 위한 별도의 경제생활을 하는 것도, 지식을 추구하기 위한 문화나 탐구를 하는 것도 모두 포함되었기에 그들의 삶은 대체적으로 구걸과 노숙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디오게네스 역시 그런 삶을 추구했는데 그 정도가 상당히 극단적인 형태의 것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집도 절도 없는 상태에서 잠이 오면 자고, 배고프면 음식을 구걸하거나 찾아 먹는 방식으로 생활을 이어갔으며 개인의 위생이나 정리정돈과는 극단적으로 거리가 먼 생활을 이어갔습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디오게네스 증후군이라는 명칭을 차용하게 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정신병적 증상으로서의 디오게네스 증후군
사실 실제로 철학차 디오게네스는 걸인에 가까운 생활을 이어갔기 때문에 물건을 쌓아놓거나 할 정도의 경제적인 여유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일반적르로 디오게네스 증후군는 쓰레기나 다름없는 물건에 집착하여 물건을 버리지 않고 소유하는 증상을 지칭하는 증상처럼 여겨질 때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실 디오게네스 증후군에 디오게네스의 이름이 붙은 것은 디오게네스 학파가 보였던 생활패턴으로 인해 디오게네스를 비롯한 해당 학파의 구성원들이 극단적으로 비위생 적인 환경에서 생활했다는 점에 주목하여 디오게네스 증후군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는 것이 좀 더 가까운 명칭의 기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학파의 사람들은 이 비위생적 환경이나 개인의 위생상태가 원인이 되어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사회에서 고립된 상태로 생활하는 경우들이 많았는데 바로 이 점이 쓰레기를 모아놓는 사람들이 이런 환경적인 요인이 원인이 되어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주변인들로부터 고립되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디오게네스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디오게네스 본인이 디오게네스 증후군을 가지고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현대에 이르러 이런 특징들을 상징하는 인물로 디오게네스를 증상의 명칭으로 이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4.03.17 - [복지정책] - PA간호사 뜻 알아보기, 왜 이슈가 되었나?
2023.12.30 - [복지정책] - 록트 인 신드롬이란? - Lock-in Syndro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