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트 인 신드롬이란 증상을 알고 계신가요? 록트 인 신드롬, 영문으로 Lock-in Syndrome으로 불리는 이 증상은 일명 전신마비 증상의 하나로 영문약칭으로 LIS로 표기하거나 부르고 있기도 합니다.
눈을 제외한 모든 기관이 마비된다.
록트 인 신드롬은 일명 식물인간이나 전신마비등의 증상으로 이해되기도 하지만 이 증상은 한 가지 예외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안구입니다. 눈을 제외한 모든 신체의 근육이 마비되고, 안구의 경우 근육이 살아있는 경우이며, 의식이 있는 상태로 유지됩니다.
다시 말해 뇌의 기능과 활동은 모두 정상적으로 유지되지만 전신의 근육이 모두 마비된 상태로 눈만 움직일 수 있는 상태로 놓이는 것이 바로 록트 인 신드롬입니다.
신체 대부분의 근육들이 강직된다는 점에서 움직임이 제한되는 마비 증상을 겪기 때문에 외관상 식물인간과 같은 모습으로 보일 수 있지만 뇌의 기능이 유지되기 때문에 의식은 있는 상태, 말 그대로 모든 생각과 사고는 정상인과 같이 유지되지만 신체는 전혀 움직임을 보일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다안, 안구의 수직운동과 눈꺼풀 정도가 움직임이 가능하기 때문에 록트 인 신드롬을 겪는 환자들은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바로 이 눈 부위의 정상동작을 하는 기관을 이용하여 의사를 전달하게 됩니다.
이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일부 신체를 움직일 수 없을 뿐, 감각이 유지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록트 인 신드롬은 그 스펙트럼이 넓은 편이고 환자에 따라 신체적인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는 기관이 눈이 아닌 다른 부분으로 제한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을 통해 진단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일부의 경우 수면상태의 록트 인 신드롬 환자는 거의 의식이 상실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오진으로 인해 식물인간 상태로 판정을 받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록트 인 신드롬을 가진 인물 중 유명인도 있습니다. 바로 엘지의 도미니크 보비라는 인물로, 그는 록트인 신드롬 상태로 15개월 동안 의식을 유지한 채 생존했으며 이 기간 동안 눈꺼풀을 움직이는 동작으로 의사를 표현하여 <잠수복과 나비>라는 작품을 완성하기도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