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계 혹은 스포츠 업계에서는 종종 FA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여기에 자주 붙는 수식어는 바로 FA대어 등의 표현, 단어의 정확한 의미는 알지 못하더라도 이 경우 해당 인물이 큰돈을 벌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한다는 것쯤은 잘 알려져 있는데 그렇다면 FA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할까요?
FA는 Free Agents의 약자
FA는 영어의 약자로 Free Agents의 줄임말입니다.
단어 그대로를 해석하자면 자유계약을 의미하는 용어로 이전에 체결되었던 기존 계약이 종결되고 새로운 계약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상태에 놓인 경우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이 경우 새로운 계약에서 좀 더 좋은 조건이나 계약사항들을 제시하는 계약을 맺을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아 계약 당사자들에게는 매우 좋은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보통은 스포츠 업계,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축구나 야구등의 분야에서 자주 활용되며 최근에는 활동기간을 약정하여 에이전시 혹은 기획사와 활동 계획들을 수립하는 배우 혹은 가수들에게도 이 FA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스포츠 업계의 FA, Free Agents
방송계의 FA 즉 Free Agents 조건은 의외로 매우 심플합니다.
FA 즉 Free Agents 이전에 체결되어있던 계약기간이 완료되거나 혹은 특정한 사유에 의해 해당 계약이 무효화되는 경우 당사자는 FA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포츠계의 FA는 여러가지 특수한 상황아래 진행됩니다.
이는 분야에 따라 이전의 계약사항이나 초기 계약들에 대한 규약이 이미 일종의 업계 전반에 통용되거나 혹은 이미 확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야구의 경우 사전에 구단끼리 조율되어 운영되고 있는 FA조건이 있기 때문에 이 조건에 맞는 활동을 보인 경우에만 FA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프로야구의 FA 즉 Free Agent는?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프로야구, 일명 크보로 불리우는 KBO는 어떤 조건하에서 FA 즉 Free Agents를 진행하고 있을까요?
우리나라 프로야구 리그에서는 리그 중 선수가 이미 정해진 조건을 채워 활동하는 경우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조건을 KBO 정규시즌 충족이라는 용어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 조건을 충족해야만 대상이 됩니다.
① 시즌 1군 등록 기간이 145일 이상이거나
② 타자의 경우 해당 연도 정규 시즌의 총 경기수 2/3 이상 출전, 투수는 96이닝 이상인 경우 충족한 것으로 인정
③ 만약 당해연도에 145일을 채우지 못한 경우라면 다음 해의 등록일수를 더해 145일을 채우면 1년의 등록기간을 채운 것으로 인정
④ 145일의 등록기간 혹은 그 이외의 조건으로 8시즌을 채우면 FA자격을 얻을 수 있다.
위와 같은 조건을 채운 경우메나 FA의 자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선수 개인의 활동경력에 따라 FA의 자격을 얻기까지의 기간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2024.06.22 - [복지정책] - 원 포인트 릴리프란? - One Point relief
2024.06.28 - [복지정책] - 오버런 구분하기, 왜 체크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