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개봉될 예정으로 촬영되고 있는 영화 조커에는 부제가 붙어있습니다. 바로 폴리 아 돼, 프랑스어로 Folie à Deux 로 표기돼는 명칭으로 한국어로 번역하게 되면 공유정신병적 장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일종의 정신의학 용어입니다.
Folie à Deux, 폴라 아 되 뜻, 그리고 의미
단순히 뜻만을 고려한다면 정신병 중 하나를 의미하는 단어인 Folie à Deux. 그렇다면 영화 조커는 왜 이 단어를 영화의 제목으로 사용했고 폴리 아 되란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조금 더 자세한 폴리 아 도시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olie à Deux는 정확하게 말하자면 두 사람이 공유하는 정신병, 혹은 망상등을 의미합니다. 만약 같은 증상을 세 사람이 공유한다면 그 경우는 Folie à Deux가 아닌 Folie à Trois라고 표기해야 정확한 단어가 됩니다.
조커의 부제가 되는 Folie à Deux가 의미하는 것은 특정한 관계 혹은 정서적으로 밀접한 두 사람이 같은 정신병적인 증상을 공유하게 되는 현상으로 그 대상은 형제나 자매, 혹은 부부인 경우가 높은 비중을 이루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의학계에서도 매우 드물게 보고되는 사례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많은 경우 망상장애나 환각의 증상으로 공유되는 비중이 높습니다.
두 사람이 같은 정신병적 증상을 공유하는 Folie à Deux도 드물기 때문에 이 보다 많은 수인 세병이나 혹은 그 이상의 집단으로 확장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지만 그렇다고 아예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Folie à Deux의 진단
사실 Folie à Deux은 증상의 진단 자체가 그리 쉬운 편은 아닌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olie à Deux의 사례 자체가 많지 않은 것은 Folie à Deux가 가지는 특성에 기인하기도 하는데 Folie à Deux 증상을 가진 이들이 주로 사회와 고립되어 그들 안에서의 교류만을 주로 하고 있고, 외부와의 접촉이 많지 않아 그 증상 자체를 발견하기도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양자가 서로 의존적인 관계에 놓여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점점 더 고립되어 스스로의 병에 대한 자각이 전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olie à Deux는 스트레스와 압박으로 한명이 정신병적인 증상을 보였을 때 이와 신체적 정서적으로 가까이에 있는 이가 질병처럼 이를 공유하게 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이기 때문에 한쪽의 망상이나 환각이 자각되지 않은 채로 공유가 이루어지고 두 사람이 주고받는 관계를 통해 점점 이 망상이나 환각이 강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 진단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커에서의 Folie à Deux는 어떤 모습일까? 조커와 할리퀸의 관계에 대하여
내년 개봉될 예정인 Folie à Deux : 조커는 아마도 조커와 할리퀸의 관계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할리퀸과 조커의 관계는 DC유니버스에서도 꽤 파격적인 관계에 속합니다. 이들의 관계는 할리퀸이 할리퀸이기 이전의 시절로 돌아가 시작되는데 원래 할리퀸은 조커를 치료하기 위해 투입된 정신과 의사였습니다. 당시의 이름은 퀸젤, 하지만 치료를 위해 조커와 면담을 하던 퀸젤은 오히려 조커에게 강한 공감과 동질감을 느끼게 되고 결국 그에게 빠져 결국은 미쳐버리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조커가 퀸젤에게 사용한 방법이 일종의 동일시로, 조커 자신이 어린시절 당했던 학대에 대해 설명하게 되는데, 퀸젤 역시 유사한 경험을 가지고 있던 터라 그에게 깊이 동조하게 됩니다. 결국 자신과 조커를 동일시하게 되고 정서적 유대감이 강화되어 결국에는 정신병적인 증상까지도 공유하게 됩니다. 결국 미쳐버린 퀸젤은 이 시점부터 할리퀸이라는 새로운 인격을 스스로에게 부여하게 됩니다.
바로 이 부분이 Folie à Deux에 해당하는 과정으로 아마도 조커와 할리퀸의 초기 만남과 그 과정들이 새 영화의 중심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이 부분은 2016년 개봉되었던 수어사이드 스쿼드에 약간 나오긴 하지만 당시에는 영화의 중심이라기보다는 에피소드에 가까웠고, 현재의 조커 시리즈가 가지는 무게감과는 다른 그야말로 가벼운 소재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번 신작에서 Folie à Deux라는 제목으로 좀 더 심도 있게 다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나저나 영화가 개봉하기 까지는 꽤 많은 기간이 남았기 때문에 Folie à Deux가 어떤 내용인지는 좀 더 기다려야 확인이 될 것 같기는 합니다.
2023.11.18 - [복지정책] - 미드퀄이란? 미드퀄 뜻 알아보기 - Midquel, Interquel
2023.11.12 - [복지정책] - 이니셔티브 뜻 알아보기, 어원부터 최근 활용법까지 - Initiativ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