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행하는 음악들을 듣다보면, 굉장히 생소하게 느껴지는 표현이나 단어들이 종종 들리는 때가 있습니다. 저는 이건 뭐야 싶은 말들이 들릴때면 한번씩 그에 대해 알아보는 약간의 노력을 하는 편인데, 오늘은 그 중 '미니마니모'라는 용어에 대해 살짝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대중가요의 후렴구나 후크로 종종 사용되는 특이한 구절들
최근 음악들을 듣다보면, 종종 음악에 매우 잘 어울리긴 하지만 도대체 무슨 뜻인지를 모르겠는 구절들이 들리는 때가 있습니다. 음악에는 착붙어 매우 박자감도 좋고 듣기도 좋은 구절, 그리고 듣다보면 나도 모르게 따라하게 되기도 하는 그 구절, 그런데 결정적으로 그 의미를 모르면 가끔 그 의미가 엄청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최근 저에게는 그런 구절이 바로 '미니마니모'였습니다. 미니인건가? 아님 많다는건가? 미니랑, 많다는 걸 붙여서 대조를 시키는건가? 잡다한 생각을 하다가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 찾아보자, 생각해봤자 모른다.
영어권 국가의 술래잡이 노래의 구절
인터넷을 통해 미니마니모에 대한 구절을 쳐보다가 몇가지 근거가 될만한 정보 채집에 성공했습니다. 한글로 '미니마니모'도 검색해보고 여문으로 'mini mani mo'도 검색해보며 한국내 자료 뿐 아니라 다른 국가에도 이런 용어가 있는지도 찾아봅니다. 그런데 희안하게 모든 검색이 하나의 정보로 모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미니마니모'를 검색하면 나타나는 공통된 결과는 바로 <이니 미니 마이니 모>라는 구절입니다. 내 귀엔 '미니마니모'라고 들렸던 구절이 사실은 '이니 미니 마이니 모'였던 것입니다. 이 구절에 대한 나무 위키 및 위키피디아의 결과에 따르면 이 구절은 영어권 국가들에서 어린 아이들이 주로 술로잡기와 비슷한 형태의 놀이를 할 때 부르는 반복된 구절이라고 합니다.
Eeny, Meeny, Miny, Moe
Eeny, meeny, miny, moe,
Catch a tiger by the toe.
If he hollers, let him go,
Eeny, meeny, miny, moe.
My mother told me to pick the very best one,
And you are it.
이니 미니 마이니 모
호랑이 발가락을 잡아라.
호랑이가 으르렁대면 호랑이를 놓아줘
이니 미니 마이니 모
울 엄마는 나에게 제일 좋은 걸 고르라고 말했지.
그리고 그건 바로 너!
실제로 이 노래 '이니 미니 마이니 모'의 가사는 위와 같습니다. 처음 노래를 시작하는 구절의 단어가 끝음이 같은 형태를 가지기 때문에 랩퍼들의 라임처럼 박자를 타기 좋은 형태로 되어있고, 반복되는 구절 덕에 술래잡기 놀이를 하는 일종의 타이머 역할도 하는 노래라고 합니다. 아마도 이 구절을 따와 우리나라의 발음에 좀 더 적합한 소리인 '미니마니모'의 형태로 변형하여 사용하게 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 미니마니모가 들어간 가요.
'미니마니모'라는 이 구절이 들어간 대중가요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곡만해도, 벌써 3곡이나 되고, 앞으로도 아마 이 구절 특유의 운율감 덕분에 사용하는 노래들이 꽤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시 노래를 듣다가 '미니 마니 모'라는 구절을 듣고 뜻이 궁금해지셨나요? 미니 마니 모는 별 뜻이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닐리리야 닐리리야, 니나노~하는 구절처럼 음악의 박자감을 살리는 여음구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땀으로 씻어볼까 치키차카초
오늘은 내가 술래 미니마니모-방탄소년단, 흥탄소년단 中
.
자 미니마니모 미니마니모
네가 선택해 어디든 좋아
지금 말해줘
-어드밴스드 (Advanced), 해이 (HAEE), 미니마니모 (Feat. 펑티모) 中
.
가자 잡아 폼
난 미니 마니 모
박 박 대들어 Go
다 때려 박아 폼
라 랄 라랄라랄 라
랄 라랄라 라 랄 라랄라라
-배너 '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