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게슈탈트 심리학; 1+1이 귀요미가 되는 이유는?

by 꿈꾸는 이야사람 2023. 5. 22.
반응형

인간의 감정과 심리를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그것의 구성요소를 파악하는 것으로 충분할까요? 대한 대답으로 'NO'를 선택했다면 그것이 바로 게슈탈트 심리학의 시작이 될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게슈탈트 심리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슈탈트 심리학

1. 게슈탈트 심리학이란?

인간의 인지능력은 무엇인가를 이해하려고 할 때 어떤 방식으로 작동할까요? 게슈탈스 심리학은 인간이 어떤 대상이나 문제를 파악할 때 부분 부분을 떼어내어 작은 것을 이해하고, 그것을 모으는 방식이 아니라 전체를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하나의 대상을 온전히 인식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방식의 이해는 게슈탈트 심리학이 등장하기 전 주류를 이루던 구조주의와는 다른 방식으로 대상의 이해자체를 하나의 덩어리로 인식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우리 눈앞에 하나의 작은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 없이 많은 시간을 들여 이 점들을 여러개 연이어 찍어놓습니다. 점들의 수가 약 100만 개가 되었을 때, 구조주의적 심리학에서는 이렇게 연이어 찍어진 점 100만 개를 점 백만 개가 찍혔다고 설명하겠지만 게슈탈트 심리학에서는 점 100만 개가 연속해서 찍혀 선이 되었다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게슈탈트 심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점의 집합체가 아닌 '선'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점이 아닌 선이 된 점 100만 개는 그것을 보는 시각과 이해하는 방법에서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점은 그저 한 지점이지만 선은 두 지점을 이어주는 연결이 되죠. 이렇게 대상이 가지는 특징을 부분으로 쪼개는 것이 아닌 전체로 이해하자고 주장하는 것이 바로 게슈탈트 심리학입니다.

 

게슈탈트는 독일어 Gestalt에서 유래한 것으로 형태, 패턴, 구성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2. 게슈탈트 심리학의 학문적 의의

인간이 무엇인가를 인식,인지하는 과정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게슈탈트 심리학은 이후 우리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몇 가지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① 구성적 인식 : 게슈탈트 심리학은 우리가 사물이나 현상을 단순히 부분들로 나누어 보지 않고, 그들의 구성물과 전체적인 패턴을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시각적, 청각적 자극을 패턴으로 정리하고 그에 따른 개별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과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② 패턴의 완성 : 게슈탈트 심리학은 불완전한 정보를 보완하려는 인간의 경향성을 보여주는 이론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불완전한 자극을 받았을 때, 누락된 정보를 보충하여 하나의 완성된 패턴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우리가 사물이 가진 불완전성보다는 그것이 추구하는 완성된 의미를 이해하려 하는데 중점을 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③ 전체와 부분 : 게슈탈트 심리학은 전체가 부분의 합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진다고 주장합니다. 우리는 사물이나 현상을 전체적인 구성물로 인식하며, 그들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의미를 파악합니다.

 

3. 구조주의 심리학과의 차이점

게슈탈트 심리학은 그 이전의 심리학에서 주류를 이루었던 구조주의 심리학과는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인간의 사고와 이해를 이해하려 하는 시도를 했던 학문이었습니다. 때문에 실제 구조주의 심리학과 상당히 다른 기준과 목표, 그리고 접근방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학문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슈탈트 심리학 구조주의 심리학
인간의 사고를 보는 관점 구성적, 패턴중심 내적 구조 중심
주요개념 구성적 인식, 패턴 완성의 원리 무의식적 구조, 정체성, 개인의식
접근방법 인식, 인지의 과정과 현상을 연구 개인의 정신과 행동을 연구

4. 게슈탈트 심리학의 현재

현대에 이르러 게슈탈트 심리학은 여러분야에 응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의 심리학과 인지과학등의 분야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은 여러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하는 문재해결과정에서 어떻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 교육이나 훈련방법의 개발들에도 게슈탈트 심리학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응용 분야와 현대적인 연구, 발전을 통해 게슈탈트 심리학은 지금도 여전히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인지 과정과 경험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게슈탈트 심리학으로 보는 1+1은 귀요미가 되는 과정
1+1은 구조주의 심리학의 관점에서 보자면, 2입니다.
그리고 만약 이것을 아이들이 부르는 귀요미송에 적용해본다 하더라도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다면 1+1은 그저 양 손가락을 볼에 가져다 대는 것 이상의 의미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게슈탈트 심리학의 관점으로 이해한다면 1+1은 사랑하는 내 아이의 표정과, 동작이 더해진 귀여운 행동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1+1은 귀요미가 되는 것이죠
반응형

댓글